소개

러시아를 사랑하는 여러분,

사단법인 뿌쉬낀문화원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뿌쉬낀문화원은 2002년에 개원한 교육문화센터 뿌쉬낀하우스에 근거하여 2021년 새롭게 탄생하였습니다. 뿌쉬낀하우스는 이미 20년 가까이 주한러시아대사관과 협업하면서 문화원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일반법인이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비영리사업에 여러움이 있었습니다.

새로이 탄생한 뿌쉬낀문화원은 주한러시아대사관 및 러시아정부뿐만 아니라 서울시 및 한국의 지방자치단체들과 더욱 긴밀히 협업하며 뿌쉬낀하우스가 20년간 수행한 한러 문화교류 활동을 그대로 이어받아 국내 및 러시아에서 한러 문화교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러시아는 문화 강국일 뿐만 아니라 우리와 국경을 맞대로 있는 이웃국가로서 정치, 경제적으로도 우리와 긴밀하고 중요한 나라입니다. 민간 차원에서의 많은 교류가 한국과 러시아의 발전적 관계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뿌쉬낀문화원은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민간 차원의 한러교류를 더욱 잘 이끌어낼 것을 약속드립니다.
러시아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사장 김선명

러시아 정부로부터 ‘뿌쉬낀 메달’ 수상

뿌쉬낀하우스의 김선명 원장은 2014년 11월 4일 국민화합의 날을 맞아 모스끄바 끄레믈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행사에서 러시아 정부로부터 ‘뿌쉬낀 메달’을 수여받았다. 이날 행사에서 블라지미르 뿌찐 러시아 대통령은 김선명 원장에게 직접 메달을 수여하고 러시아 문화 보급에 대한 공로를 치하하였다. 뿌쉬낀 메달은 1999년 대통령령으로 제정되어, 문화와 예술, 교육, 인문 분야에서 러시아어와 문화의 보급 및 확산,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민족 문화의 상호 발전과 교류 증진에 기여한 인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조직도

협력기관


공익정보